728x90

유드세메리아. 내 문제가 아닌데 내가 죽겠습니다. 파주 : 아름다운사람들

의존적 성인

몸의 성인적 특성 거부하기

"그들은 성숙한 어른의 몸에 드러나는 육체적 특징을 거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의존적 여성은 헐렁헐렁하고 실용적이며 중성적 느낌의 옷들을 즐겨 입습니다."

내가 이런것은 이런 이유 때문일까? 생각해 보는 시간.

"의존적 어른은 대체로 애정관계 및 대인관계를 맺을 때 어린애 같은 몸짓이나 자세, 억양을 보임으로써.....  . ... 수동적인 모습을 보이며, 어떤 일도 자발적으로 하려 하지 않습니다. 자신은 가만히 있으면서 누군가가 자신을 찾아와 주길 간절히 기대한다."

내가 이렇게 보였을까?

"의존적 어른은 시간과 공간, 관계, 이 세가지 차원에서 거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처럼 행동합니다..... ... ... 상대적으로 훨씬 제한된 세계 속에서 살아가려고 애씁니다."

제한된 세계라...

실존주의 치료 : 근본적으로 자기 자신을 스스로 책임져야함을 받아드여, 의존적인 자기방어에서 벗어나도록 만들어 주는 것..

...

"실존주의 치료요법에 있어 변화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용감하게 자기 자신이 되는 것!

인간은 죽음과 비존재, 실존적 고립, 삶의 무의미성, 자유와 책임이라는 실존적인 문제들을 결코 피할 수 없다는 사실 인정하기."

"회피성 인격장애"

이상심리를 공부하며 생각했던 것이 나왔다.


<변화의 네가지 기본원칙>

나는 나를 바꿀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

변화는 어떠한 위험도 내포하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것을 진정으로 얻으려면 변화해야만 한다.

나는 변화할 능력이 있다.


자기자신과 마주하기

게슈탈트 치료

 

인지행동치료

자기주장훈련, 인지도식

 

실존주의 심리치료

지금 이 순간 어떤 느낌?

어떻게 됐으면 좋을까?

어떻게 했나?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공허라는게 이렇게 설명될 줄은 몰랐다.

내 안의 공허는 항상 있었기 때문에

나를 객관화 시켜 많이 봤던것이 이렇게 설명된 책은 처음이야! 라고 생각이 들었다.

내가 나를 보지 않았다는게 충격이다.

난 계속 나를 들여다본다고 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타인에게 나의 가치를 하락시키며 이야기 한 것 같다.

옷을 입는것에서도 드러난다는 게 참 재밌다.

난 내가 편한게 좋아서 그런 줄 알았는데..

 

 

 

 

 

 

반응형

+ Recent posts